Note

[Note] 버스 팩터(Bus Factor)란 무엇일까?

lonnie(동현) 2023. 11. 16. 20:55

 조직 문화에 대해서 리서치를 하던 중에, 버스 팩터(Bus factor)라는 재밌는 용어를 보게 되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버스 팩터(Bus Factor)?

 먼저 버스 팩터는 소프트웨어 개발 또는 프로젝트 관리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한 개발자나 팀 멤버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나타내는 지수이다. 트럭 팩터(Truck Factor) 또는 로또 팩터(Lottery Factor)라고도 하며, 간단히 얘기해서 몇 명의 팀 멤버가 버스에 치여서 죽거나 크게 다쳤을 때 프로젝트가 망하게 되는지를 나타낸다.

 이 지수가 높을수록 대체로 프로젝트의 안전성이 높아진다. 예를 들어 버스 팩터가 1이라면 팀 멤버 중 한 명만 빠져도 프로젝트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이다. 반대로 팩터가 100이라면 100명이 빠져야 비로소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운영할 때, 버스 팩터를 높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특정 누군가가 특정 업무를 담당하게 되면, 그 업무로 인해 과한 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담당자의 적절한 조율을 통한 플래닝도 필요하겠지만, 각각의 팀 멤버가 서로서로 관심을 가지면서 부담을 덜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회사 내에서도 좋은 조직 문화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 해당 내용도 적절하게 적용하면서 바람직한 협업 문화를 만들어가면 좋을 것 같다.

 

728x90
반응형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te] 늦은 22년 세이지리서치 입사 회고  (0) 2023.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