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Tech] AWS EC2 Instance ping test 해보기

lonnie(동현) 2022. 1. 18. 11:56

 AWS EC2 Instance에 ping test를 진행해봤더니 아래와 같이 timeout 메시지를 받게 된다. 그리고 테스트를 종료해보면 100.0% packet loss라는 메시지를 보게 된다. 그렇다면 ping test 진행을 위해서 어떠한 설정을 해주어야 할까?

Request timeout for icmp_seq 0

 이것을 해결해주기 위해서는 인바운드 규칙을 별도로 추가해주어야 한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AWS EC2에 접속 후에, 좌측 네비게이션 바에서 보안 그룹을 클릭한다.
  2. 내가 수정하고 싶은 보안 그룹을 클릭한다.
  3. 인바운드 규칙 편집을 클릭한다.
  4. 규칙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5. 여기서 유형 , 프로토콜 , 소스 를 지정해주면 된다. 각각의 설정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유형 : 네트워크 트래픽에 개방할 프로토콜 → 사용자 지정 ICMP - IPv4 (Custom ICMP - IPv4)
    • 프로토콜 : 프로토콜 유형 → 에코 요청 / 에코 응답 ( echo request / echo response)
    • 소스 : 인스턴스에 도달할 수 있는 트래픽 → Anywhere - IPv4
  6. 마지막으로 규칙 저장을 클릭하면 된다.

 위의 설정을 완료해주면 정상적으로 ping test를 진행해볼 수 있다.

 앞서 설정해준 ICMP 는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의 약자로, 이름 그대로 여러 정보를 전달하거나 컨트롤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다. IP는 오로지 패킷을 목적지에 도달시키기 위한 내용들로만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패킷이 정상적으로 목적지에 도달했는지를 알려주는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