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네트워크

[Network] Domain Name System

lonnie(동현) 2020. 12. 23. 23:13

 

1️⃣ Domain Name System

: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한 대 한대를 host라고 한다. 이 호스트가 서로 통신하기 위해서는 주소가 필요한데, 이를 ip 주소라고 한다.

 

 하지만, 이 ip 주소를 일일이 기억하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domain name system인 DNS이다.DNS의 핵심은 DNS Server이다.  DNS Server 에는 수많은 IP 주소의 domain 이름이 저장되어 있다.

2️⃣ 도메인 이름의 구조

 위의 4가지 도메인은 DNS 서버가 각각 담당하고 있다. 전담하는 파트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IP 주소를 알기 위해서, 위의 www.blog.dongle.com. 을 예시로 다음의 과정이 진행되는 것이다.

 

1. Root DNS server에서 Top-level domain 중 com을 담당하는 IP를 알려준다.

 

2. Top-level DNS server 에서, Second-level domain 인 example.com의 IP를 알려 준다. 

 

3. Second-level DNS server 에서, Sub domain 인 blog의 IP를 알려 준다.

 

4. 최종적으로 Sub DNS server 가 도메인 네임에 해당하는 IP 를 알려주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Root 부터 Top-level, Second-level, Sub domain로 순차적으로 DNS 서버가 각자의 역할을 진행해야만 원하는 domain 주소의 IP 주소를 알 수 있다. 

 

 

 

 

728x90
반응형

'Computer science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REST, REST API, RESTful API?  (0) 2022.04.19
[Network] URL  (0) 2021.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