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AWS

[AWS] AWS RDS를 이용하여 MySQL DB 구축하기

lonnie(동현) 2021. 3. 16. 16:56

🎈 AWS RDS를 이용하여 MySQL DB 구축하기

이번에는 AWS RDS를 이용하여 MySQL DB를 구축하는 과정을 진행해볼 것이다.

0️⃣ AWS에 RDS를 이용하여 DB 만들기

1. RDS를 검색해서 접속한다.

2.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클릭한다.

3. DB 생성을 위한 설정들을 진행한다.

(1) 생성 방식을 선택한다.

(2) 사용할 DB 종류와 버전을 선택한다.

(3)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프리 티어를 이용한다.

(4) DB 인스턴스의 이름과 ID, password를 설정한다.

(5) 인스턴스의 크기를 설정한다. 테스트용이기 때문에 최소 값으로 진행한다.

(6) 스토리지의 유형과 할당 크기도 최소한도로 설정한다.

(7) 연결 항목들도 Default 값으로 유지하고, 퍼블릭 엑세스 기능은 허용한다.

(8) DB 인증은 암호로 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9) 추가 구성 부분에서 초기에 생성할 DB의 이름을 설정하고, 미리 만들어놓은 파라미터 그룹(한글 데이터를 반영하기 위해 utf8 인코딩 파라미터)을 설정하였다. 기타 백업 관련된 사항들은 default 값으로 유지하였다.

1️⃣ HediSQL에서 AWS DB 연결하기

https://www.heidisql.com/download.php 이 링크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다. 설치가 완료되면 HediSQL을 실행한다.
(1) HediSQL에서 신규 세션을 생성한다. 세션 이름은 원하는 대로 설정하면 된다.

(2) AWS DB의 엔드 포인트를 복사해서 호스트명 / IP에 붙여 넣고 설정한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열기 버튼을 누르게 되면 DB에 접속하게 된다.

(3) 아래의 화면에서 저장을 눌러준다.

(4) 그 결과 아래와 같이 Management Test에 정상적으로 접속을 완료했고 management 테이블이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다.

(5) 새 쿼리를 생성하고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입력해본 결과 설치하려고 했던 버전에 맞게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음을 알 수 있다.

2️⃣ 마무리

이로써 AWS RDS를 이용하여 MySQL을 DB를 구축하는 작업을 완료하였다. 다음으로 '고객(customer) 테이블 구축 및 Express와 연동하기'를 진행하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