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 2

[MongoDB] MongoDB Compass 로 외부 서버(외부 컴퓨터, aws 인스턴스)와 연결하기

mongoDB Compass를 외부 서버의 컴퓨터에 연결을 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서, 내용을 천천히 기록으로 남겨보려고 합니다. 먼저 이 과정은 mongoDB, mongodb-compass 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고, 환경 설정이 끝났다는 가정하에 진행되었습니다. mongoDB Compass를 실행 시켜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연결하는 방법이 두가지가 있는데, 저는 string 형식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Fill in connection fields individually를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폼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Hostname은 default로 localhost로 두고, port도 마찬가지로 27017로 둡니다. (별도의 변경 사항이 없었다면)..

Tech/MongoDB 2021.12.24

[MongoDB] macOS mongoDB 설치 및 인증 설정

머리말 다양한 구글링을 해보면서 mongoDB 를 설치를 하다 보니 각각 다른 환경 설정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의 mac 에 맞는 설치 및 인증 설정 기록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저는 homebrew 를 통한 설치 방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homebrew 가 설치되어있다고 가정하고 진행) 설치 과정 패키지 저장소를 확보합니다. $brew tap mongodb/brew 설치할 mongodb 버전을 찾습니다. $brew search mongodb 저는 mongodb-community@4.4 버전을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brew install mongodb-community@4.4 설치를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게 되고, 이 메시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Tech/MongoDB 2021.12.21